칼빈의 영향

 

 

성찬에 관한 칼빈의 견해에 루터의 영향은 대단한 것이었지만 루터는 이 젊은 종교개혁자의 사상에 영향을 준 것은 루터 혼자는 아니었다. 칼빈은 또한 어거스틴, 부써와 다른 개혁자들로부터 큰 영향을 받았다. 칼빈의 성만찬적 사고에 어거스틴이 미친 영향력은 특히 모든 분야에 미쳤다. 칼빈은 그의 교리에 나타난 몇 가지 기본적 요소들에 대한 지지를 위해서 그에게 호소했다:

 

 

1. 표징의 성격과 표징되는 실재와의 관계

2. 성찬 제정의 말씀이 지닌 상징적 성격

3. 성찬을 합당하게 받지 않는 것의 무익함

4. 그리스도의 자연적 몸이 하늘에 존재한다는 주장

5. 성례에 대한 신구약 성경과 그리스도와의 관계

 

 

어거스틴의 영향은 칼빈의 성찬론 전반에 걸쳐 발견된다.

부써의 영향 또한 칼빈의 성찬론 몇 가지 부분에서 발견된다. 프랑수와 방델(Francois Wendel)은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성찬의 요소들을 받는 것과 그리스도의 몸에 의해 영혼이 양식을 공급받는 것 사이에 존재하는 [칼빈에 의해 주어진] 동반(parallel)이미 부써의 복음서 주석(Evangelical Commentary)에서 발견된다.” 칼빈에게 영향을 주고 또 그로부터 영향을 받은 피터 마터 베르미글리(Peter Martyr Vermigli)와 같은 사람들이 있었다. 비록 칼빈이 성경적 공통점을 발견하려 하였지만 그는 이를 다른 사람들과 전적으로 관계없이 행하려 하지 않았기 때문에 누가 칼빈에게 영향을 주었는가를 이해하는 것은 중요하다. 이 어려운 교리에 대한 혜안을 찾기 위해서 그는 성경을 연구하였지만 또한 다른 사람들의 작품을 탐독하기도 하였다.

 

 

칼빈의 성례론

 

 

칼빈의 성찬론을 살펴보면서, 우리는 그가 성례론이라는 더 넓은 맥락에서 이를 추구하였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된다. 따라서 먼저 그가 성례의 일반적 성격을 어떻게 이해하였는가를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기독교 강요4권에서 칼빈은 성례의 광범위한 정의를 제공한다.

칼빈은 성례에 관한 장을 기본적 정의와 성례가 어떻게 표징(signs)과 인증(seals)으로 작용하는가에 대한 논의로서 시작한다. 그는 먼저 성례가 무엇인가에 대한 간단한 정의를 제공한다:

 

내 생각에는, 성례를 간단하고도 적절히 정의하자면, 그것은 주께서 우리의 연약한 믿음을 지탱해 주시기 위하여 우리를 향하여 베푸시는 그의 선하신 약속들을 인치시는 하나의 외형적인 표징이며, 또한 우리 편에서는 주와 그 천사들과 사람들 앞에서 그를 향한 우리의 경건을 인증하는 표징이라 할 수 있을 것 같다. 좀 더 간단히 정의하자면, 우리에게 향하신 신적 은혜에 대한 증거를 외형적인 증표로써 확증하는 것이요, 그에 따라서 주님을 향한 우리의 경건을 입증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 가운데 어떤 정의를 택하든, 성례를 신성한 것에 대한 가시적인 표징이요 혹은 불가시적인 은혜의 가시적 모습이라고 가르친 어거스틴의 진술과 의미상 별로 다르지 않으나, 성례 자체를 보다 더 분명하게 설명해준다 하겠다.

 

 

 

(번역:이신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