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51690s.jpg

칼빈의 생애와 저서들

불페르트 더 흐레이프 지음 | 김미정, 황대우 번역 | SFC | 409  | 2006. 6. 20

< 책 소개 >

존 칼빈은 뛰어난 명성을 지닌 사람으로, 교회 역사상 위대한 인물 가운데 하나이다. 그러나 그는 정확히 누구이며 어떤 글을 썼단 말인가?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 다양한 여러 책들의 조언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내가 개인적으로 칼빈을 좀더 잘 이해하기 위해 노력했을 때, 특히 그의 저서들에 관한 작업을 하려고 했을 때, 내게 도움이 될 만한 안내서를 찾을 수 없었다. 여러분 앞에 놓여 있는 이 책은 그런 틈을 메꾸기 위한 시도이다.

나는 이 책에서 먼저 칼빈의 생애 전체를 다루었다. 사람들은 어떤 사람의 저서를 깊이 탐구하기 전에 당연히 그 저자에 대해 무엇인가를 알고 싶어 한다. 나는 긴 전기를 쓰려는 의도는 없다. 그래서 1장에서는 제네바로 다시 돌아오기까지의 칼빈의 생애로 한계를 그었다. 그리고 그를 이해하는데 중요하다고 간주되는 1541-64년 사이에 발생한 다수의 사건들을 선별하여 다루었다. 이런 방식으로 그의 생애에 관한 책임있는 그림을 그려보고자 하였다. 

<저자 초판 서문 중에서> 

추천의 글

칼빈의 생애와 저작에 대해서는 이보다 더 좋은 책이 없다고 생각한다. 칼빈의 방대한 저작을 이처럼 간명하게 정리한 글은 칼빈의 정신 세계를 이해하는 지름길이 될 것이다. 수년 전 내가 이 책을 접하고 이 책을 우리말로 번역하려고 했는데 황대우 박사가 이미 이 책을 번역을 시작했다는 말을 듣고 솔직히 실망했었다. 그러나 그는 나보다 더 충실하게 이 책을 번역했다는 점에서 도리어 다행으로 생각한다. 이 책이 나에게 밤의 깊음을 잊게 해주었듯이 독자들에게 만족을 줄 것이다. 

- 이상규 교수(고신대학교 역사신학)

네덜란드의 칼빈연구가 더 흐레이프의 저서 이 한국어로 출판된 것에 대해 칼빈연구가의 한 사람으로서 환영하지 않을 수 없는 두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는 이 책은 칼빈연구에 대한 최고의 입문서로서 칼빈의 제 1차 자료들에 대해 상세하게 소개하고 있다는 점이고, 둘째는 네덜란드에서 칼빈을 연구한 황대우 박사가 언어학적으로 그리고 신학적으로 꼼꼼하게 번역 감수했다는 점이다. 본인은 이 번역서가 한국의 칼빈연구에 지대한 공헌을 할 것이라 확신한다.  

- 최윤배 교수(장로회신학대학교 조직신학)

이 책은 <기독교 강요>의 저자인 칼빈의 전작을 이해하려는 모든 이들에게 훌륭한 안내서라고 판단된다. 수많은 칼빈 저작들의 시대적 배경, 작성 동기, 그리고 이와 관련된 인물 등을 정확하고 간결하게 소개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의 장점은 칼빈을 처음 접하게 되는 독자들도 그의 작품들을 친숙하게 느끼도록 이끈다는 점에 있다. 칼빈을 전체적인 시각에서 연구하려는 모든 칼빈의 생도들에게 이 책은 소중한 보고가 될 것이다. 

- 이신열 교수(백석대학교 조직신학)

< 저자 소개 >
불페르트 더 흐레이프 W. de Greef  

저자는 네덜란드 개혁교회(Hervormde Kerk) 목사이며 위트레흐트 국립대학교(de Rijksuniversiteit te Utrecht)에서 신학을 공부한 후 동 대학에서 1984년에 Calvijn en het Oute Testament[칼빈과 구약]이라는 논문으로 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대표적인 저술로는 Johannes Calvijn, zijn werk en geschriften [존 칼빈, 그의 사역과 저술들](이 책은 1993년에 The Writings of John Calvin: An Introductory Guide라는 제목으로 번역됨)과 'De ware uitleg'. Hervormers en hun verklaring van de Bijbel[참된 해설: 종교개혁가들과 그들의 설명]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