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자존성




또 무엇이 부족한 것처럼 사람의 손으로 섬김을 받으시는 것이 아니니 이는 만민에게 생명과 호흡과 만물을 친히 주시는 자이심이라


(행 17:25)




  어린이들은 간혹 “그러면 하나님은 누가 만드셨나요?”라고 질문한다. 분명한 대답은 하나님은 항상 계셨기 때문에 만들어지실 수 없으시다는 것이다. 성경이 하나님을 우주의 창조주로 선언하는 것은 하나님 자신은 창조되지 않으신다는 것을 의미한다. 어떤 존재가 그 자신을 스스로 창조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자기 창조’(self-creation)의 개념은 논리적으로도 하나의 모순 즉 넌센스(nonsense)이다. 그 어떤 것도 스스로 창조될 수 없다. 만약 하나님께서 자신을 스스로 창조하셨다면 하나님은 창조되기  전에 이미 존재하셔야만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자존’(self-existence)의 개념은 합리적이며 필연적이다. 만약 최초의 그 무엇이 존재한다면, 그것은 틀림없이 그 자체 안에 존재의 힘을 스스로 가지고 있다. 그렇지 않다면 그 어떤 것도 전혀 존재할 수 없기 때문이다.




  모든 결과는 어떤 원인을 가져야만 한다. 그러나 하나님은 어떤 결과일 수 없다. 하나님은 영원하심으로 시작이 없으시기 때문에 자신보다 앞서 있는 그 어떤 원인도 가지지 않으신다. 자신의 존재 근거를 스스로 가지시는 자존하시는 하나님이시다. 다시 말하자면 하나님은 자신 안에 존재의 힘을 스스로 가지고 계신다. 하나님은 자신으로부터 자신의 끝없는 에너지를 이끌어 내시고(사40:28-31), 자신 안에 본래부터 생명을 가지고 계시며(요5:26), 그 “무궁한 생명의 능력”(히7:16)을 좇아 영원히 사시는 분(계4:10)이시다.


  이처럼 하나님은 만유 이전에 스스로 존재하시며 또한 만물은 그를 통하여 존재한다. 그리고 하나님은 존재를 계속하시기 위해 자신 밖의 다른 그 무엇으로부터도 도움을 필요로 하지 않으시고 영원히 스스로 충족하시다(욥22:2-3, 행17:25). 이것을 우리는 하나님의 자존성(aseity, a se = from himself)이라 한다.




  하나님은 본질적으로 우리와는 다른 방식으로 존재하신다. 하나님의 피조물인 인간은 의존적이고 파생적이며 유한하다. 즉 우리는 하나님의 그 원천적인 존재의 힘에 의존해 있다(행17:28). 우리는 본질상 필연적으로 나이가 들고 죽는다. 그러나 창조주이신 하나님은 영원하고 자충족적인 무한하시다. 하나님은 본질상 필연적으로 영원히 불변하시고 계속 스스로 존재하신다. 실로 하나님은 처음이요 나중이며, 알파요 오메가이시고, 지금 계시고 과거에 계셨고, 장차 오실 것이며 영원히 계실 분이시다(사41:4, 44:6, 48:12, 계1:8).


  이처럼 하나님은 자존하시는 분이시기에 우리와는 달리 스스로 자기 자신의 존재 사실의 원천이시다. 그리고 하나님은 이러한 그 존재의 사실에서뿐만 아니라, 자신의 사상(롬11:34-35)과 의지(단4:35, 롬9:19, 엡1:5, 계4:11)에서, 자신의 경륜(시33:11, 사46:10)과 사랑(호14:5)에서, 자신의 능력(시115:3)에서 항상 절대적으로 독립적이시며 자충족적이시다.




  우리는 흔히 자연 속에 나타나는 현상학적인 유추에 의하여 하나님의 본질과 속성들을 이해하고 설명하려 하거나, 유한한 인간 자신의 존재와 성품에 비추어 유추적으로 하나님을 이해하고 설명하려는 잘못을 범하기 쉽다. 그러나 이러한 하나님의 자존성에 대한 우리의 고백은 우리를 그러한 오류로부터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한다. 하나님은 하나님으로서 유일한 지존자이시고, 인간은 인간으로서 유한한 피조물이라는 사실을 상기시켜 주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실로 위대하시다는 사실을 굳게 믿는 것은 우리의 신앙과 영적 건강에 있어서도 사활적으로 중요하며(시95:1-7), 이 하나님의 자존성의 진리를 올바로 깨닫는 것은 그러한 우리 믿음의 첫걸음이라 할 수 있다.




  언제나 우리의 흔들리지 않는 믿음은 진실로 나의 하나님은 항상 스스로 존재하사 모든 것에서 항상 독립적인 분으로서 모든 생명과 존재 그리고 모든 빛과 사랑의 유일한 원천이시며 모든 축복의 근거가 되신다(시36:9, 행17:25)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