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대화 ( Dialogue )

 

 

   그가 아주 깊게 숨어 있는 곳들에서 대화라는 관점(대화의 관점)으로 그를 바라볼 때 인간을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은 나의 진지한 확신이다. 대화 속에서 인간은 아주 솔직해 진다. 그는 생각하고 행동하며, 말하고, 욕구를 추구한다. 그의 죄의 근원(fount)으로 부터 스스로 사상과 욕망의 끝없는 기운을 넘치게 한다. 그러나 그 대화 속에 다른 한 분이 참여 하시는데 그분은 신비로운 분(mysterious OTHER)이시며, 온 세상을 그의 양 손에 쥐시고 매순간마다 만물을 통치하시며 다스리시는 분이시다.

 

  그분(The Other)은 우리가 출생할 때와 장소를 정하셨던 분이며, 우리가 생명의 처음 빛(the first light of life)을 본 그 환경을 창조하셨다. 그분은 우리의 지식의 분량과 육신의 원기를, 건강과 병을, 그리고 우리의 인생의 부침(浮沈) 과 맑은 날씨와 폭풍우를 통하여 매 걸음마다 우리를 만나셨으며 좋은 날씨와 나쁜 날씨를 통하여 그분은 우리와 대면하셨다. 그분은 많은 다른 방법들을 통하여 우리에게 스스로를 나타내셨다. 그러나 그런 생각에 대해서는 뒤에 좀 더 논하기로 하자.

 

  우리는 결코 신비로운 그분의 능력을 벗어날 수 없었다. 그분은 항상 우리들과 함께 거주하셨고, 결코 우리 스스로 있도록 내버려 두시지 않으셨다. 그런데 우리는 항상 그분의 말씀과 사역(His words and deeds)에 반항했다. 우리는 의심하고 반대하며 반발하기 시작했다. 우리는 너무 바삐 움직였다. 그리고 우리는 그분이 행하시는 것에 우리 스스로를 맡기지 않았다. 우리는 그분에게서 도망쳐 나와 버렸다. 우리는 들으려 하지 않았고, 굽히지도 굴복하지도 않았다. 그분이 어떤 것을 말씀하실 때 우리는 반발했고, 어떤 것을 행하실 때도 역시 반항했다. 우리와 신비로운 그분과의 특별한 대화는 인간의 삶을 구성하고 있는 그 무엇이다.

 

  이 대화는 종종 아주 극적인 방법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나는 몇 년 전에 어떤 젊은 사람에게서 들었던 한 고백을 기억하고 있다. 그는 내게 그의 대학시절과 어떻게 공부에 전념해야만 했던가를 들려주었다. 그는 사랑과 열심을 가지고 그의 일에 전념했다. 갑자기 그의 아버지가 돌아가셨을 때 그는 장래에 유익한 봉사자(useful service)가 될 것을 기대하고 있었다. 그의 어머니는 계속해서 그의 교육비를 마련할 수 없었고, 도리없이 대학을 포기하고 사무직을 얻어야 할 판이었다.

 

  “그래서 어떻게 되었습니까?” 라는 질문에, 그 젊은 사람은 대답했다. 나는 이를 악다물고 내가 일하여 낼 수 있는 만큼의 삶을 받아들이기로 결심했습니다. 그 순간에 모든 삶을 주관하시는 그분과, 내적 열망과 강렬한 소망을 가진 그 젊은 사람과의 극적인 대화가 시작되었다. 그분은 크고 결정적으로 의미있는 어떤 중요한 일을 행하셨다. 그것은 하나의 전환점이 되었다. 그가 말하기 시작했는데 그가 말하는 그 말은 원한과 분노의 말들이었다. 이 드라마의 첫 단계는 삶에 관하여 하나의 중요한 문제, 즉 그 대화가 어떤 과정을 선택할 것이며 최종적인 결과(성과)는 무엇일까 하는 것만 남았다는데 놓여 있었다.

 

  내가 언급한 그 젊은 사람은 힘이 넘치고 사나운 기질의 소유자였으며, 삶에 대하여 대단한 기대를 가진 사람이었다. 보다 덜 긴장해하고 초조해 하는 사람들이 있었는데, 그들은 반응에 있어서 차이가 난다. 그리고 그들의 감정이 항상 동일하게 사납고 어두우며 흥분되지는 않는다. 그러나 삶의 실제와 본질은 우리가 그것을 신비로운 분과의 - 삶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의 비밀 뒷 편에 숨어 계시는 - 대화로 생각할 때만이 삶을 분명히 인식하며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오늘날 삶의 가장 깊은 문제를 다른 방법에서 찾으려는 심리학의 학파들이 있다. 인간의 삶이 개인과 공동체의 대화로서 가장 잘 이해되어질 수 있다는 자들이 있다. 개인으로서 인간은 그가 자신을 공동체에 내어줄 수 있는지, 있다면 어느 정도까지인지의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그는 그 공동체에 봉사하는 것일 수 있거나, 혹은 사회적 존재로서 그는 유감스럽게도 지독하게 그리고 적의와 악의를 가진 채, 그 사회에 대한 모든 흥미를 잃어 버릴 수도 있다.

 

  오늘날 인간 안에 살고 인간을 뒤흔드는 욕망과 열정, 그리고 이성과 의지의 힘 사이의 대화와 같이 그것을 기술함으로써 삶을 설명하려고 한다. 비록 이 모든 관점들이 약간의 진리를 포함할 수 있을지는 모르나 그것들이 가장 깊은 진리들의 의미와 의의를 헤아릴 수 없다는 것이 나의 확신이다. 인생에 있어서 그 위대한 드라마의 지배적인 동인(motive)은 삶의 모든 상황 속에서 우리를 만나주시는 그분과의 관계이다.